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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art! 아랍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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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6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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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언어
부산외국어대학교 아랍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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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서 아랍어 교육이 공식적으로 시작된 지 50년이 훌쩍 지났습니다. 그동안 한국의 아랍어 교육은 아랍 사회의 국제적 영향력 및 위상 증진과 우리 나라와의 친밀해진 대외 관계 등에 발 맞추어 많은 발전을 해 왔습니다. 전국의 5개 대학에서 아랍 관련 학과가 개설되어 있고 국내 주요 대학에서 기초적인 수준의 아랍어 교육이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SNS상에는 아랍어 학습 관련 컨텐츠가 많아졌고 중고교에서 아랍어 교육이 시행되고 있으며, 대학수학능력시험에도 아랍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불과 10여년전까지만 해도 변변한 아랍어 교재가 없었고, ‘어떻게 하면 아랍어를 배울 수 있는냐?’는 질문을 받고서 난감했던 시절에 비하면 격세지감마저 듭니다. 사람은 성장하면서 태어난 지역의 언어를 부모와 형제 및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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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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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예비학습
Ⅰ. 아랍어 문자 체계
1. 아랍어 문자의 특징
2. 아랍어 모음
3. 아랍어 알파벳
4. 태양 문자와 월 문자
5. 연결 문자와 분리 문자
Ⅱ. 아랍어 명사
1. 명사의 한정 (definition, 限定): 한정, 비한정
2. 명사의 성 (gender, 性): 남성과 여성
3. 명사의 수 (number, 數): 단수, 쌍수, 복수
4. 명사의 격 (case, 格): 주격, 목적격, 소유격
Ⅲ. 아랍어 구(Phrase, شِبْهُ الْجُمْلَةِ)
1. 아랍어 구의 종류
2. 명사-형용사구_(대)명사-형용사구
3. 전치사구
Ⅳ. 아랍어 문장의 종류
1. 아랍어 문장의 기본 원칙
2. 아랍어 문장의 주어와 술어
3. 구와 절의 차이
4. 명사문의 부정_لَيْسَ (not)
5. 의문사
Ⅴ. 동사
1. 아랍어 동사의 구조와 특징
2. 완료동사
3. 미완료 동사
본 단원
1과 안녕하세요 (اَلسَّلَامُ عَلَيْكُمْ)
2과 대학교에서 (فِي الْجَامِعَةِ)
3과 당신의 집은 어디인가요? (أَيْنَ بَيْتُكِ؟)
4과 오늘 부산의 날씨는 어떤가요?(كَيْفَ الْجَوُّ فِي مَدِينَةِ بُوسَان اَلْيَوْمَ؟)
5과 오늘 뭐하세요? (مَاذَا تَفْعَلُ الْيَوْمَ؟)
기본 어휘표
한국에서 아랍어 교육이 공식적으로 시작된 지 50년이 훌쩍 지났습니다. 그동안 한국의 아랍어 교육은 아랍 사회의 국제적 영향력 및 위상 증진과 우리 나라와의 친밀해진 대외 관계 등에 발 맞추어 많은 발전을 해 왔습니다.
전국의 5개 대학에서 아랍 관련 학과가 개설되어 있고 국내 주요 대학에서 기초적인 수준의 아랍어 교육이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SNS상에는 아랍어 학습 관련 컨텐츠가 많아졌고 중고교에서 아랍어 교육이 시행되고 있으며, 대학수학능력시험에도 아랍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불과 10여년전까지만 해도 변변한 아랍어 교재가 없었고, ‘어떻게 하면 아랍어를 배울 수 있는냐?’는 질문을 받고서 난감했던 시절에 비하면 격세지감마저 듭니다.
사람은 성장하면서 태어난 지역의 언어를 부모와 형제 및 주변 사람들을 통해 자연스럽게 습득하게 됩니다. 가장 일반적인 언어 학습 과정이지만. 모든 언어를 이런 식으로 습득할 수는 없습니다. 학업, 직업, 여행 등의 다양한 이유로 외국어를 배우려면 학습을 통한 습득밖에 방법이 없습니다.
『Start! 아랍어』는 아랍어 교육 현장에서 오랜 경험을 가진 전문가들이 아랍어를 배우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보다 쉽게 아랍어를 배울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한 결과의 산물입니다.
『Start! 아랍어』는 단계별로 체계적으로 아랍어를 습득할 수 있도록 ‘철자-단어-구-절-문장’의 순서로 구성되었습니다. 문장은 단어의 조합이고, 단어는 철자의 조합입니다. 하나씩 계단을 밟아 가다 보면 정상에 오를 수 있듯이 ‘철자-단어-구-절-문장’의 순서로 아랍어를 학습해 나가다 보면 학습자가 원하는 아랍어 수준에 도달할 수 있을 것입니다.
『Start! 아랍어』에서 제시된 어휘는 현지 일상 생활에서 주로 사용되는 어휘들을 중심으로 했고, 상황은 우리 일상의 생활을 중심으로 구성했습니다.
따라서 『Start! 아랍어』를 통해 아랍어를 한 단계, 한 단계 학습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아랍어를 습득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아랍어를 잘 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입니까?” 라는 질문을 받을 때마다 필자는 “아랍어는 암기 과목입니다” 라고 단정적으로 답하곤 합니다. 이 표현은 아랍어의 특징을 고려하면 일부는 틀린 표현이지만, 상당 부분 맞는 말이기도 합니다.
아랍어 철자, 단어와 표현을 외우고 암기하는 것이 결코 쉽지 않지만, 하루하루 꾸준히 노력하다 보면 아랍인들과 자연스럽게 대화를 나누고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Start! 아랍어』가 아랍을 좀더 이해하고 아랍 지역 전문가로 성장하려는 이들에게 유익한 길잡이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2022.07.
부산외대 남산동 연구실에서 저자 일동
박재양
이집트 Al-Azhar University 언어학 박사
(현) 부산외국어대학교 아랍학과 교수
aminpark@bufs.ac.kr
윤용수
한국외국어대학교 아랍언어학 박사
(현) 부산외국어대학교 아랍학과 교수
(현) 지중해지역원장
kalid@bufs.ac.kr
모나파루끄
이집트 Zagazig University 비교종교학 박사
(현) 부산외국어대학교 아랍학과 교수
mona_farouk@bufs.ac.kr
김수정
부산외국어대학교 아랍지역학 박사
(현) 부산외국어대학교 아랍학과 강사
latifa@bufs.ac.kr
이동열
부산외국어대학교 아랍지역학 박사수료
(현) 부산외국어대학교 아랍학과 강사
akeram@bufs.ac.kr
진소영
부산외국어대학교 아랍지역학 박사수료
(현) 부산외국어대학교 아랍학과 강사
jsy13907@bufs.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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